코로나19가 창궐한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됨에 따라 배달시장이 호황이었다는 사실은 이 글을 보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아실 겁니다. 음식점의 영업시간 제한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배달음식을 시켜 먹다 보니, 덩달아 음식을 배달할 배달기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한 것이죠.
코로나19 때문에, 회사에선 인원을 감축하고 편의점·PC방·음식점 등의 알바는 최저시급인 9천원이라도 경쟁이 극심했던 것에 반해, 배달시장은 늘어나는 배달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서 배달기사들의 몸값이 훌쩍 뛰기도 했지요. 당시 배달세상을 보면, 오토바이 배달기사 기준 못 벌어도 초보자도 시간당 2만원 이상을 벌어갔습니다.
배달기사의 시급은 시간당 얼마나 많은 건수를 소화했는지가 핵심입니다. 물론 장거리 운행시엔 100m당 100원씩 더 붙는다거나, 외곽지역은 할증비를 추가로 받는 등의 변수가 있지만 이런거 하나하나 다 따지면 너무 복잡해지니 건수로만 보면 한시간에 1.5km이내 거리 5건 정도 배달하면 대략 시급 2만원입니다. 그외 쿠팡, 배달의민족 배달 독려미션 등을 달성하면 +@가 되는 것이죠. 이런 수익내역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다시 하던 이야기로 돌아오자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2022년 4월 18일부터 완전히 해제된 이후론 과거처럼 초보자도 시급 2만원 이상을 벌어가는 경우는 드뭅니다. 쿠팡이츠, 배달의민족 등 플랫폼에서 배달기본 단가도 떨어뜨리는 추세고요.
도보, 자전거, 킥보드 등은 더욱 암울합니다. 오토바이처럼 장거리 운행도 불가하고 거리도 멀기 때문에 배당되는 콜 개수도 적고, 시간당 소화 배달 개수가 훨씬 떨어지기에 요즘은 시간당 만원 벌었으면 나쁘지 않다는 이야길 들을 정도입니다.
그럼 다시 오토바이 배달로 돌아와 보겠습니다.
시간당 2만원도 고액알바라고 볼 수 있지만, 정작 돈을 꾸준히 벌어가는 사람은 드뭅니다.
왜냐면 보험비와 유류비, 범칙금, 오토바이 구입비&소모품 교체비 등 고정지출이 발생하고 직장인처럼 출근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이지요.
고정지출 중 보험비와 유류비를 제외한 다른 항목은 변수가 많으니 두 개만 보겠습니다. 오토바이 배달을 위해선 필수적으로 '유상운송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다만 가격이 자동차보험보다 훨씬 더 비쌉니다. 보험사마다 다르고, 개인 이력에 따라 다르지만 연간 보험료가 최소 400만원대부터 시작합니다. 만약 '유상보험'을 들지 않았다면, 배달 중에 일어난 사고에 대해서 개인이 모든 부분을 책임져야 하지요.
그리고 유류비. 자동차가 모두 연비가 다르듯이, 오토바이도 모두 연비가 다릅니다. 다만 차에 비해서 연비가 말도 안되게 좋은 편이죠. 연비가 대부분 30km이상입니다. 단순히 30km 잡고 계산하면 기름값에 따라 다르지만, 시급 2만원 정도 받을 정도로 10시간 정도 일하면 만오천원~이만원 정도 나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 고정비 외의 요인으로는 직장인처럼 출근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 생각보다 출근을 꾸준히 하기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비가 조금 오니까', '오늘은 너무 더우니까' 등... 핑계 댈 만한 사유도 매우 많습니다. 오토바이 타는 일이 생각 이상으로 아주 고되거든요. 그리고 건수에 따라서 수입이 달라지기에, 배달 좀 했다 싶은 사람 중에서 교통 규정 잘 지키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언제나 사고의 위협을 안고 일을 하는 것이죠.
이렇듯 배달알바만큼 장단점이 뚜렷한 일은 흔치 않습니다. 인식도 좋지 않고, 늘 사고의 위협을 안고 일해야 하지만, 어느 정도 숙달만 된다면 배달알바처럼 꾸준히 버는 일도 흔치는 않죠. 또한 일하고 싶을 때만 일할 수 있는 커다란 강점이 있습니다. 기존에 다른 일을 하면서도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부업은 생각 외로 흔치 않습니다.
오토바이 배달알바의 시급은 최근 배달세상 커뮤니티에 올라온 인증 글들을 보면 90% 이상 2만원가량입니다.
배달이 많은 시간도 있고, 적은 시간도 있고 건당 가격을 많이 주는 시간도 있고 적게 주는 시간도 있지만 대략적인 수익은 계산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오토바이로 일을 하시기에 앞서서 도보, 자전거, 킥보드(일명 도자킥)로 자신에게 배달일이 맞는가 체험해 보시고 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오랫동안 살았던 동네지만, 생각지 못한 구역으로 배달을 가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아무리 돈을 많이 된다고 해도, 자신의 적성에 어느정도는 맞아야 지속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간만에 포스팅이여서 그런지 글이 제법 길어졌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위에서 한번 언급드렸던대로 오토바이 배달알바의 수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배달알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달 알바 후기, 배달 비수기에 월 600이상 버는 배달원의 정체 (0) | 2022.07.22 |
---|---|
배달알바의 수익을 자세히 알아보자 (0) | 2022.07.13 |